본문 바로가기

생활속꿀팁

KTX 유아동반석 예매 방법(유아 요금 할인) + 콘센트자리 팁

KTX 유아동반석은 2012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로, 아이와 함께 탑승하는 부모들을 배려하기 위해 만든 좌석입니다.

 

특정 호차에 지정되어 운영되며, 일반 좌석보다 공간이 넓을 뿐 아니라 기저기 교환대나 수유실 등이 가까워 여러모로 편리한데요.

 

이번 글에서는 KTX 유아동반석 예매 방법과, 콘센트자리 팁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KTX 유아동반석 운영 호차는?

노선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KTX 8호차, KTX산천 4호차, KTX이음 4호차, KTX-새마을 5호차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코레일톡 앱으로 예약 시 표시가 되기 때문에 쉽게 확인하실 수 있어요.

 


KTX 유아동반석 예매 방법

 

 

KTX 유아동반석 예매 방법은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좌석을 하나만 예매해서 만 6세미만 유아를 직접 안고 타는 것인데요.

 

만 6세 미만 유아는 어른이 안고 탈 경우 요금이 무료라 한 사람 요금만 내면 됩니다. 하지만 사실상 아이를 계속 안고 있기에는 불편할 수 있죠.

 

그래서 보통 좌석 2개(성인 1석, 유아 1석)를 예매해 좀 더 넓게 이용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유아 요금의 경우 어른 요금의 약 75% 할인이 적용되어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크게 부담되는 가격이 아니기도 하고요.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성인 1석 + 유아 1석을 예매한다는 가정하에 KTX 유아동반석 예매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TX 유아동반석 예매하기]

먼저 코레일톡 앱을 연 다음, 승차권 예매 화면에서 출발지 및 도착지, 출발일을 지정합니다.

그리고 [승객 연령 및 좌석수]를 눌러 어른 1명, 유아(만 6세 미만) 1명을 선택해 주세요. 그런 다음 [열차 조회하기]를 눌러줍니다.

 

 

 

 

 

 

 

 

상단 필터를 [KTX], [유아동반] 으로 설정해 주면 유아동반석 예매 가능한 열차들이 쭉 뜨게 됩니다.
예매하고자 하는 열차의 요금을 터치해주세요.

 

 

 

 

 

 

 

하단의 [운임요금]을 눌러 요금을 확인합니다. 어른(일반실) 요금은 49,300원이라고 뜨는 것을 볼 수 있네요.

 

유아 요금은 따로 표시되진 않는데요, 어른 요금에서 75%가 적용된 금액으로 운임이 책정됩니다. 나중에 결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다음으로 [좌석선택] 을 눌러봅니다. 유아동반석은 따로 표시가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원하는 좌석을 선택하고, [선택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다시 [예매]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승차권 정보를 다시 확인하는 화면이 뜹니다.

 

목적지와 도착지, 시간, 좌석을 제대로 선택했는지 확인하시고 하단의 [결제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결제 단계에 가면 승차권 요금을 확인할 수 있어요. 어른 1명 + 유아 1명 해서 총 61,600원이 나왔네요. 총 37,000원이 할인되었다고 나옵니다.

 

 

 

성인 1인 : 49,300원
유아 1인 : 49,300 - 37,000 = 12,300원(약 75% 할인 적용)
—————————-
합계 61,600원

 

이렇게 유아 할인이 적용되어 계산된 셈인거죠. 이후로는 [다음]을 눌러 결제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유아동반석은 유아를 동반해야만 예매 가능?

유아를 동반하지 않은 분들도 유아동반석 예매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이들로 인한 소음에 시달리고 싶지 않은 분들이라면 굳이 유아동반석을 예매할 필요는 없겠죠.

 

다만 다른 좌석이 매진인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유아동반석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 경우 아이들 소음은 감수를 하셔야 합니다.

 

 


KTX 콘센트자리 이용 팁

 

 

기본적으로 창과 창 사이에 있는 좌석이 KTX 콘센트자리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순방향과 역방향이 섞인 칸일 경우, 1, 3, 5, 7, 10, 12, 14, 15열의 창가자리에 콘센트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창가자리는 A석 또는 D석입니다.

 

다만 순방향만 있는 칸도 있고 콘센트 위치도 열차마다 약간씩 다를 수 있는데요, 코레일톡 어플 예매 시 창 표시를 확인하면 좀 더 쉽습니다.

 

좌석선택 화면에서 양옆 창측 좌석 옆에 파랗게 표시된 것이 있는데, 이게 바로 창 표시입니다. 창과 창 사이에 있는 좌석을 고르시면 콘센트를 이용할 수 있어요.

 

 

 

위와 같은 좌석 배치에서는 9A, 9D, 6A, 6D, 4A, 4D, 2A, 2D에서 콘센트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참고로 KTX 산천, KTX 이음은 모든 좌석에 콘센트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KTX 유아동반석 예매 방법과 KTX 콘센트자리 선택하는 팁까지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또 한가지의 팁을 드리자면, KTX 5호차의 경우 원래 특실이었다가 일반실로 바뀐 것이어서 자리간격이 다른 호실에 비해 넓다고 합니다.

 

좀더 쾌적한 여행을 원한다면 5호차를 노려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오늘 정리한 내용 참고하셔서 좀 더 쾌적하게 KTX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