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무화과 효능 부작용, 무화과 먹는법 세척 방법 고르는법 알아보기

이번 글에서는 무화과 효능 및 부작용, 무화과 먹는법, 세척 방법, 고르는법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무화과는 과거에는 다소 생소한 과일이었지만, 최근에는 무화과 즐겨 드시는 분들이 많은 듯 한데요.

 

유럽이나 서양 쪽에서는 오래 전부터 먹어왔고, 우리나라 동의보감에는 약재로 기록되어 있다고도 합니다.

 

생과로 먹기도 하고, 말린 것으로 먹어도 맛있는 무화과는 맛이 좋을 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과일이라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무화과 효능 및 부작용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먹는법, 세척 방법, 고르는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할게요.

 

 

 

무화과 효능 : 소화 개선, 변비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무화과에는 보론, 폴리페놀, 피신, 식이섬유, 칼슘, 마그네슘, 엽산, 베타카로틴, 나이아신, 비타민 E, K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무화과 속 ‘피신(ficin)’ 이라는 물질은 천연 소화제 역할을 하는 효소인데요.

 

무화과를 먹다 보면 하얀 즙이 껍질이나 꼭지에서 흘러나오는데, 이게 바로 피신입니다. 농약으로 오해하는 분들도 많은데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이러한 효소가 들어 있어 무화과는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고기를 먹고 소화가 안 될 때 디저트로 무화과를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펙틴이라는 식이섬유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무화과 효능 : 노화예방, 뼈 건강, 체중 관리, 혈관 건강

 

 

무화과에는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 탄력이나 노화 예방, 면역력 관리에도 좋습니다.

 

특히 껍질 부분에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해요.

 

또한 무화과 속 ‘보론’ 성분은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K도 함께 들어 있기 때문에 무화과 섭취는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무화과는 칼로리가 낮은 반면 식이섬유 함량은 높은 편인데요. 생 무화과 약 100g의 칼로리는 약 54kcal정도라고 합니다.

 

무화과를 섭취하면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요거트, 샐러드 등과 함께 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무화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며,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드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화과 부작용

일반적으로 큰 부작용은 없지만,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과하게 드실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 섭취하는 게 좋아요. 하루 2~3개 정도가 적당량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무화과에는 비타민 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와파린과 같은 항응고제를 복용중이신 분들은 무화과 섭취를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무화과 먹는법, 세척 방법

무화과는 과육도 부드럽지만 껍질도 부드러워서 껍질째로 먹을 수 있는데요.

 

껍질을 까서 드시는 분들도 있지만, 영양성분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껍질 째 먹는게 좋습니다.

 

특히 안토시아닌과 같은 성분은 껍질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껍질까지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장해요.

 

무화과 먹는법은 세척 후 그대로 섭취하면 되는데요, 치즈를 올려 먹거나 그릭요거트에 토핑으로 올려 먹으면 정말 잘 어울립니다. 샐러드에 넣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무화과 세척 시에는 꼭지 부분이 위로 가고, 뚫려 있는 부분이 아래로 가게끔 해서 물로 씻어주는 게 좋습니다.

 

아래 뚫려 있는 부분으로 물이 들어가 과육에 스며들게 되면 맛이 떨어지므로 세척 시 조금 신경을 써 주는 게 좋아요.

 

 

 

 

 

무화과 고르는 법과 보관 방법

무화과 제철은 8월~11월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졌을 때 적당히 말랑한 것이 잘 익은 것인데요.

 

꼭지와 아랫부분이 말라있지 않고 촉촉한 것을 고르는 게 좋으며, 무화과 밑 뚫려있는 부분을 봤을 때 안이 꽉 차있는 것이 좋은 무화과입니다.

 

또한 흠집이 없고 전체적으로 고루 붉은 것을 고르는 게 좋아요.

 

무화과는 비교적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보관해두고 먹기보다는 구매해서 바로 먹는 게 가장 좋습니다. 냉장 보관을 해도 1~2일 정도가 최대라고 해요.

 

빨리 물러질 것 같아 고민이라면 잼으로 만들어서 먹거나, 냉동 보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냉동을 할 경우 생과 고유의 맛은 즐기기 어려우니 이 점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무화과 효능 및 부작용, 무화과 먹는법, 세척 방법, 고르는법 등에 대해 두루 알아보았습니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지만 무엇보다도 요거트 등에 곁들이면 비주얼이 정말 예뻐서 좋더라고요.

 

빨리 물러지는 것 때문에 고민인 분들이라면 아예 건조된 제품을 구매해서 드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듯 합니다.

 

몸에 좋은 무화과 많이 드시고 건강도 챙겨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