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꿀팁

바나나껍질 참외껍질 일반쓰레기로 버려도 될까?

바나나껍질 참외껍질 일반쓰레기로 버려도 될까?

 

오늘은 참외껍질 및 바나나껍질 일반쓰레기인지, 아니면 음식물쓰레기인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바나나는 사계절 먹을 수 있고 가격이 저렴한 편이어서 저도 즐겨먹는 편인데요. 맛도 좋고 다 좋은데 항상 쓰레기가 생겨서 골치가 아프더라고요.

 

바나나껍질을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하는지,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해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데요.

 

지금부터 바나나껍질 일반쓰레기 여부에 대해 알아보고, 참외껍질 및 다른 과일껍질들에 대해서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껍질 일반쓰레기일까?

 

 

일반적으로 바나나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지역에서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전라북도 군산처럼 바나나껍질을 일반쓰레기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각 지자체의 규정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살고 있는 지역의 규정을 한번쯤 확인해보면 좋습니다.

(대부분 지역이 음식물쓰레기로 분류하고 있긴 합니다)

 

제가 살고 있는 인천 지역도 궁금해서 찾아보았는데요. 바나나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하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인천에 사시는 분들은 바나나껍질을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지역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부분이니 한번쯤 확인해보시길 바래요.

 

 

 

 

 

참외껍질 일반쓰레기일까?

 

 

여름이 되면 많이 찾는 과일 중 하나가 바로 참외가 아닐까 싶은데요.

 

참외 껍질이 질긴 편이다보니 언뜻 생각하면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참외껍질 역시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가 되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해 주셔야 합니다.

 

 

 

 

 

바나나껍질 음식쓰레기 버리기 팁

바나나껍질을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 시 올바르게 버리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우리가 배출한 음식물 쓰레기는 가축 사료로 재활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대한 이물질을 제거하고 버리는 것이 좋다고 해요.

 

특히 바나나를 구매하면 껍질에 스티커가 붙어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스티커는 재활용 과정에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바나나를 먹은 뒤 스티커를 제거하고, 벌레가 꼬이기 전에 바로바로 음식물 쓰레기 봉투에 담아 냉동실에 넣어두는 편입니다.

 

음식물쓰레기를 냉동실에 보관하면 세균이 번식할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는 '상하고 부패한 상태의' 음식물 쓰레기를 냉동실에 보관했을 경우에 해당하는 이야기라고 합니다.

 

남은 음식물을 상하거나 부패하기 전 바로바로 봉투에 담아 냉동하면 크게 문제될 것 없다고 봅니다. 저는 밀폐용기에 이중으로 보관하고 있어요.

 

 

 

 

 

다른 과일껍질은 어떻게 버릴까?

 

 

바나나껍질뿐만 아니라 다른 과일 껍질도 올바르게 분류해서 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드러운 과일 껍질은 대부분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할 수 있는데요. 귤, 사과, 딸기, 토마토, 오렌지 껍질은 전부 음식물 쓰레기에 해당합니다.

 

멜론이나 수박껍질의 경우 껍질이 단단한 편이라 일반쓰레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의외로 멜론이나 수박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잘게 잘라서 배출해주시는 게 좋다고 해요.

 

한편 딱딱한 과일 껍질은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파인애플이나 아보카도, 코코넛처럼 딱딱한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참고로 양파나 마늘 껍질, 견과류 껍질(호두, 땅콩, 밤 등), 티백, 커피 찌꺼기 등도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바나나껍질을 포함한 여러 과일 껍질의 올바른 분류와 배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나나껍질 일반쓰레기인지 음식물 쓰레기인지의 여부는 지역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규정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헷갈릴 수 있지만 확실히 알아두고 평소에 올바르게 분류해서 버리는 습관을 들이면 환경 보호에도 어느정도 기여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과일을 자주 드시는 분들이라면 음식물처리기를 사용하시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을 살짝 해 보았네요.

 

오늘 정리해드린 내용이 음식물 쓰레기를 분류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