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꿀팁

부탄가스 버리는 방법 (구멍 뚫어야 하나?)

부탄가스 버리는 방법 (구멍 뚫어야 하나?)

이번 글에서는 일상 속에서 흔히 사용되는 부탄가스 버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탄가스는 식당이나 가정에서 쓰이기도 하고 캠핑 시에도 유용하게 쓰이는데요. 다 사용한 후 아무렇게나 버리면 환경오염은 물론 화재나 폭발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특히 잔여 가스가 남아있는 상태로 폐기하면 쓰레기 처리 과정에서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부탄가스를 안전하고 올바르게 버리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탄가스 그냥 버리면 안 되는 이유

 

 

부탄가스 용기를 그냥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리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용기 안에 고압으로 압축된 인화성 물질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내부에 가스가 조금이라도 남아 있는 상태에서 열이나 충격을 받게 되면 폭발이나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실제로 부탄가스 용기를 제대로 처리하지 않아 발생한 사고 사례를 뉴스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부탄가스는 인체에 유해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가스가 남아 있는 상태로 버려진 용기는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기도 해요.

 

부탄가스 용기는 보통 철이나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져 재활용이 가능한 자원이 되는데요. 올바른 방법으로 분리수거를 해야 제대로 재활용이 될 수 있습니다.

 

 

 

 

부탄가스 버리는 방법, 안전하게 버리려면?

 

 

그럼 부탄가스를 안전하게 폐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버리기 전에는 부탄가스 용기에 남아있는 가스를 완전히 제거해야 합니다. 반드시 통풍이 잘 되는 실외 공간에서 진행해야 하는데요.

 

밀폐된 공간에서 가스를 배출하면 가스가 실내에 축적되어 화재나 폭발, 심지어 일산화탄소 중독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가스를 제거할 때는 부탄가스 용기를 거꾸로 들고 노즐을 눌러 가스를 배출해 주시면 되는데요. 부탄가스의 끝부분(가스가 나오는 부분)을 바닥에 놓고 꾹 눌러서 가스를 빼내면 됩니다.

 

소리가 나지 않을 때까지 가스를 완전히 빼 주시면 됩니다.

 

 

 

구멍 뚫어야 할까?

부탄가스를 버리기 전 용기에 구멍을 뚫어야 한다고 알고 계신 분들 많은데요.

 

소방청에 따르면 부탄가스의 경우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구멍을 뚫지 않고 버리는 게 좋다고 합니다. 대신 가스를 완전히 배출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작년 8월 서울 성북구의 한 식당 주방에서 부탄가스 용기를 버리기 전 구멍을 뚫던 중 폭발이 발생하여 직원 2명이 손목과 얼굴 등에 2도 화상을 입는 사건이 일어나기도 했는데요.

 

특히 밀폐된 공간이나 화기 근처에서 용기에 구멍을 뚫을 경우 화재가 발생할 우려가 크다고 하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잔여 가스를 완전히 제거한 부탄가스 용기는 분리수거함의 ‘캔류’로 분리배출해주시면 됩니다.

 

 

 

 

부탄가스 사용 시 주의사항

 

 

부탄가스는 사용 중이나 보관 시에도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는데요. 사고 예방을 위해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 사용 시 주의사항

휴대용 가스레인지보다 큰 조리도구(불판, 냄비 등)를 사용하면 열이 부탄가스 용기에 전달되어 폭발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난로, 보일러, 불판 등 뜨거운 물체 주변에서 부탄가스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할 경우 일산화탄소 중독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사용해야 하고요.

 

그리고 가끔 점화가 잘 되지 않아 여러 번 시도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 충분히 환기한 후 다시 점화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가스가 실내에 축적되기 떄문)

 

 

✔️ 보관 시 주의사항

부탄가스는 40℃ 이상의 온도에서는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차량 내부 온도가 크게 상승하므로 차량 내 보관은 절대 금물이에요.

 

사용하지 않을 때는 가스레인지에서 부탄가스를 분리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는 점 또한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부탄가스 버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탄가스 외에도 헤어스프레이나 살충제 스프레이 등 압축 캔 용기를 버릴 때 역시 잔여 가스를 완전히 빼 준 뒤 버려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 내용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할게요. 오늘도 안전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