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임산부 백일해 주사 가격, 접종시기, 방법, 주의사항 정리

임산부 백일해 주사 가격, 접종시기, 방법, 주의사항 정리

 

이번 글에서는 임산부 분들이라면 꼭 맞아야 하는 백일해 주사 가격, 접종시기, 방법, 주의사항 등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백일해 예방접종은 아기들도 태어난 후 2개월 이후부터는 접종을 할 수 있지만, 그 이전까지는 접종을 할 수 없는데요.

 

그렇다 보니 아이가 뱃속에 있을 때 엄마가 접종을 해서 태아에게 항체를 전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와 접촉할 수 있는 어른들도 예방접종을 하면 더욱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럼 지금부터 백일해 주사 접종시기와 방법, 백일해 주사 가격까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일해란?

 

 

백일해는 백일해균이라는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호흡기 감염병입니다. 100일 동안 기침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하죠.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연령이 어릴수록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사망률도 높아 예방접종이 필수적인데요.

 

최근 백일해 예방접종률이 낮아지면서 영유아들 사이에서 감염이 다시 유행하고 있다고 해요.

 

감염될 경우 발작,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된 기침이 14일 이상 지속되며, ‘흡’ 하는 소리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특히 1세 미만의 신생아들의 경우, 백일해에 감염되면 심한 기침 발작으로 호흡곤란이나 청색증, 뇌손상, 사망 등의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임산부 백일해 주사 맞아야 하는 이유

 

 

아기들은 태어난 후 2개월, 4개월, 6개월, 15~18개월, 만 4세~6세에 5번에 걸쳐 백일해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백신은 DTap이라고 부르는데요.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를 동시에 예방할 수 있는 복합백신입니다.

 

하지만 아기들은 생후 2개월이 되기 전까지는 백일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없는데요.

 

이 때문에 임산부가 백일해 예방접종을 받아서 태아에게 항체를 미리 전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코쿠닝 (cocooning)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하네요. 참고로 임산부가 받는 백일해 예방접종은 Tdap이라고 부릅니다.

 

 

 

임산부 백일해 주사 접종시기는?

임산부가 백일해 예방접종을 받는 시기는 임신 28주부터 34주 사이입니다.

 

이 시기에 접종을 받으면 항체가 형성되기까지 2주 정도 걸리고, 34주 이후에는 어떠한 이유로 조기 출산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늦지 않게 맞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가 백일해 예방접종을 받으면 태아에게 약 90%의 항체가 전달되어, 신생아가 백일해에 감염되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백일해 예방접종을 받는 것은 매 임신마다 필요한데요. 첫째 때 맞았다고 해서 둘째 때는 맞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닙니다.

 

엄마 스스로는 면역력이 있더라도, 태아에게 항체를 전달해 주기 위해서는 매번 임신할 때마다 백일해 예방접종을 받아야 해요.

 

 

 

임산부 백일해 주사 가격

임산부가 백일해 예방접종을 받는데 드는 비용은 산부인과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5만 원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건소에서 무료로 접종을 해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건 지자체마다 다릅니다. 혹시 모르니 본인이 사는 곳의 지역 보건소에 먼저 문의해 보시는 게 좋아요.

 

대한산업보건협회에서도 예방접종이 가능한데요. 약 3만 4천 원 정도로 저렴하게 접종할 수 있습니다. 집 근처에 센터가 있다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 대한산업보건협회 지역본부 및 센터 확인

 

 

병원별로 백일해 주사 가격을 비교하고 싶다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비급여진료비 정보] 를 확인하면 됩니다.

 

👉 심평원 비급여진료비 정보 바로가기

 

위 심평원 비급여진료비 사이트로 접속 후, 검색할 지역을 설정한 다음, [비급여 진료비 항목] 이라고 되어 있는 곳에 ‘백일해’라고 입력해 검색을 합니다.

 

 

 

 

 

 

 

그러면 오른편에 상세분야 선택 화면이 뜨는데요, 예방접종료에 치크한 다음, 하단에 있는 [선택항목 검색]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거주하시는 지역에 해당되는 접종이 가능한 곳의 가격을 확인할 수 있어요. 가격정보 [세부]를 하나씩 클릭하면 백일해 주사 가격 확인이 가능합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주의사항

임산부가 백일해 예방접종을 받을 때 주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아요.

 

1. 접종 당일은 샤워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부위가 젖거나 물에 닿으면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2. 접종 후에는 몸살, 오한, 미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백신에 반응하는 정상적인 현상이므로, 적절한 휴식과 수분 섭취를 통해 회복하면 됩니다.


3. 접종 부위가 욱신거리고 아플 수 있습니다. 이는 백신이 근육에 주입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시간이 지아면 나아집니다.


4. 두통, 근육통, 관절통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족들도 함께 맞아야 할까?

 

 

사실 임산부가 백일해 예방접종을 받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해요.

 

백일해는 전염력이 강하기 때문에, 태어날 아기와 접촉할 어른들도 미리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고 하는데요. (어른들은 백일해에 감염되어도 증상이 없을 수 있음)

 

주 감염원이 되는 엄마, 아빠, 형제자매, 조부모님 등의 가족들은 아기를 만나기 2주 전까지 백일해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백일해 주사 접종시기와 방법, 백일해 주사 가격까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임산부 백일해주사는 태아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예방접종이기 때문에, 임신 중인 모든 엄마들은 접종이 권장된다고 해요.

 

아기와 접촉할 어른들이 백일해 예방접종을 받는 것도 아기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하니 함께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이 글을 보시는 예비 엄마 아빠들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임신과 출산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