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꿀팁

유칼립투스 키우기 방법과 잎마름 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유칼립투스 키우기 방법과 잎마름 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유칼립투스 키우기 잎마름

 

요즘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집에서 식물을 기르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요즘엔 인터넷으로도 다양한 식물들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데요,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식물 중 하나가 유칼립투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도 유칼립투스 화분을 사서 최근까지 집에서 키웠었는데요, 물을 제대로 안 줘서인지 잎마름 현상을 보이다가 결국 죽고 말았습니다.

워낙 인테리어 효과도 좋고 향도 좋아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었던 식물이기에 참 마음이 아팠네요. 다시 사서 키워 볼까 하다가 이번엔 제대로 알고 키워보자 싶어 유칼립투스에 대한 내용을 공부해 보았습니다. 저처럼 유칼립투스를 잘 키워보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내용을 공유해 봅니다. :)

그럼 지금부터 유칼립투스 키우기 방법, 유칼립투스 잎마름 현상 예방과 대처법, 그리고 반려동물로 강아지, 고양이를 키우시는 분들이 주의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칼립투스 키우기 위해 알아두면 좋은 기본 정보

 

유칼립투스 키우기 잎마름

 

유칼립투스(Eucalyptus)는 호주가 원산지인 식물로, 약 700여종이 있을 정도로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유칼립투스 종류만 봐도 블랙잭, 폴리안 등 다양한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유칼립투스는 코알라가 좋아하는 식물이라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주로 지중해성 기후와 열대 기후에서 많이 자라는 식물이라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촉촉하지만 배수가 잘 되고 중성~산성인 토양에 잘 맞으며,드물게 하얀 꽃이 피기도 한다고 합니다. 크게 자랄 때는 100미터가 넘게 자라기도 하지만 요즘은 가정에서 화분에 심어 관상용으로 즐기는 경우가 많죠.

물꽂이나 삽목은 성공률이 높지 않다고 알려져 있는데 찾아보면 성공하는 분들도 종종 보입니다. 물꽂이나 삽목을 할 때는 건강한 가지를 사선으로 잘라낸 뒤 물에 꽃아두시거나 흙에 심은 뒤 물이 마르지 않도록 유지합니다.

 

 

 

 

유칼립투스 키우기 위한 필수 조건 : 빛, 흙

 

유칼립투스 키우기 잎마름

 

유칼립투스는 빛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매일 최소 8~10시간 정도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서 키울 경우 해가 잘 들어오는 창문 근처에 두면 햇빛을 받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흙의 경우 촉촉하면서도 배수가 잘 되는 흙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은 배수 구멍이 넉넉한 것을 사용하면 좋고요.

가끔 액체 비료를 주는 것도 좋은데 시기는 봄이 좋습니다. 비료의 경우 질소가 적은 비료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칼립투스 키우기 : 물주기와 잎마름 현상


유칼립투스는 너무 건조한 상태로 두면 좋지 않습니다. 너무 건조하게 되면 잎마름 현상이 발생하고 잎이 툭툭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을 주는 주기 역시 흙의 상태와 집안의 온도, 습도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몇일에 한 번 준다는 식으로 이야기하기가 다소 애매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흙에 손가락 두 마디 정도를 넣어보고, 건조하다고 느껴지면 그때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칼립투스 키우기 잎마름

 

저희 집에서 키우던 유칼립투스가 겪었던 현상이 바로 잎마름 현상이었는데요, 물주는 시기를 한 번 놓쳤더니 잎이 말라버리더라구요.
잎이 한 번 바싹 말라버리고 나니까 아무리 물을 주어도 한 번 마른 잎은 되돌릴 수가 없었답니다.

당시 잎마름 현상 대처법에 대해 잘 몰라 그대로 두었는데, 이 경우 마른 가지를 잘라내고 물을 흠뻑 주면 새로 자라난다고 합니다. 물론 애초에 잎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잘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요.



유칼립투스 키우기 : 온도와 습도도 중요


유칼립투스를 잘 키우기 위해서는 온도와 습도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적절한 온도와 습도에 대해서는 호주의 자연 환경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즉 따뜻한 온도, 높은 습도가 유칼립투스에게는 좋은 환경이라고 할 수 있죠.

보통 실내는 따뜻하기 때문에 유칼립투스가 잘 자라기에 좋은 온도가 유지되는 편입니다. 가끔 스프레이를 해 주는 것도 습도 환경을 갖춰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반려동물이 있는 집에서는 유의


유칼립투스는 강아지와 고양이에게 독성을 가지는 식물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는 유칼립투스 속 유칼립톨(eucalyptol)이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반려동물, 특히 강아지가 먹을 경우 독성을 나타내게 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이 경우 즉시 수의사를 찾아가셔야 합니다.

  • 설사
  • 구토
  • 동공 확장
  • 얕은 호흡
  • 발작
  • 쌕쌕거림
  • 가려움
  • 부종



지금까지 유칼립투스 키우기 방법, 잎마름 현상, 반려동물 유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칼립투스를 키울 계획이 있거나 막 키우기 시작한 분들이라면 정리해 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유칼립투스를 더욱 싱그럽고 아름답게 가꿔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