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변비에 직빵인 차전자피 효능과 차전자피 스무디 만드는법 (나는 몸신이다)

변비에 직빵인 차전자피 효능과 차전자피 스무디 만드는법 (나는 몸신이다)

차전자피 효능

 

이번 포스팅에서는 tv프로그램 ‘나는 몸신이다’에서 얼마전 소개되었던,

변비에 좋은 차전자피 효능과 차전자피 스무디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이날 방송에서는 변비 탈출 후 하루 한 번 쾌변을 하게 되면서 6개월만에 23kg 감량을 한 몸신이 나오셨는데요,

1일 1똥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차전자피 스무디에 대해 소개해 주셨습니다.

(방송에서 스튜디오에 있는 출연진, 스태프 등 총 39명이 함께 마셔보는 실시간 실험을 했는데,

많은 분들이 화장실을 가느라 촬영이 중단될 정도로 효과가 직빵이더라구요.ㅎㅎ)

그럼 지금부터 변비를 그냥 방치하게 될 경우 어떤 위험이 있는지,

 

그리고 변비에 직빵인 차전자피 효능과 차전자피 스무디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의 위험성

 

# 변비가 정말 위험한 이유


건강한 대장은 장벽에 혈관이 명확하게 보이고, 점막 사이에 끼어 있는 이물질 없이 깨끗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 더러운 장은 장 운동이 수월하지 않고 변이 대장 안에 오랜 시간 정체돼 장 속 환경이 나빠진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변이 장 속에 오래 머무르게 되면 변 자체가 계속적으로 독소를 내뿜는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염증을 일으키고, 이는 궤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궤양은 대장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죠.

엘비스 프레슬리의 사망 원인 역시 변비였다는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는데요,

엘비스 프레슬리는 죽기 직전까지 관장약을 달고 살았을 정도로 만성 변비를 앓았다고 합니다.

사망 후 부검 결과 대장 안에 변이 오랫동안 정체되어 일반인보다 두 배 확장된 상태였다고 하네요.

이렇게 배변을 계속 하지 못해 장이 막혀버리면 장이 늘어나 터지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반복되는 변비로 장내 세균이 증식하면 혈관에 세균이 침투하면서 혈관 내피세포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혈관 벽이 두꺼워지면서 혈전이 생기는데,

 

이 혈전이 장간만 혈관을 막아 장의 괴사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걸 장이 썩은 상태라고 말씀하시더라구요.ㅜㅜ)

이 뿐만 아니라 계속되는 변비는 비만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더러운 장 때문에 생긴 영양소의 흡수 부족을 우리 뇌가 굶주림으로 인식하면서 더 많이 먹게 되고,

결국 영양소를 체지방으로 축적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차전자피 효능

 

# 차전자피 효능


차전자피란 질경이과에 속하는 차전자의 껍질을 의미합니다.

80% 이상이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대변의 이동을 증가시키며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도 차전자피는 대변의 양을 늘려 변비를 치료하는 약물인 팽창성 하제로 분류되며,

만성 변비 치료,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인한 변비의 보조 요법 등에 사용된다고 하네요. :)

그럼 차전자피 스무디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차전자피 스무디 만드는 방법

 

* 차전자피 스무디 재료 : 얼음, 사과 1/2개, 바나나 1/2개, 사과식초 1큰술, 물 70ml 차전자피 가루 2큰술

1. 얼음과 사과 1/2개, 바나나 1/2개를 믹서에 넣습니다.


2. 사과식초 1큰술, 물 70ml를 넣고 갈아주세요.


3. 차전자피 2큰술을 넣고 다시 갈아주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만든 스무디를 먹는 방법은, 아침 공복에 섭취하는게 제일 좋다고 해요.

그리고 스무디를 마신 뒤 동량의 물을 1잔 꼭 마셔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스무디와 물을 마신 뒤에 40분~1시간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몸신의 경우 하루에 한 번 350~400ml 섭취했다고 하는데요,

처음부터 마시기 버겁다면 양을 약 35% 줄여 250ml 부터 점점 늘려가는 것을 추천하신다고 합니다.

여기서 물을 꼭 함께 마셔주는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해요.

물을 먹지 않을 경우 장 속 수분을 계속 흡수하기 때문에 오히려 변비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전자피 주의사항

 

# 차전자피 부작용, 권장량


차전자피가 위장에서 부풀면 복압이 올라가기 때문에 위장활동이 활발해집니다.

따라서 위장 수술을 하신 분들이나 임신부, 어린아이의 경우 섭취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해요.

차전차피 권장량은 1일 5~25g이내이며, 하루 섭취 권장량을 지켜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적은 양에서 시작해서 조금씩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차전자피는 물에 타 먹지 않고 가루 상태로 그냥 먹을 경우 기도 점막의 수분을 흡수해 기도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해요.

따라서 반드시 물에 타서 섭취하셔야 합니다.

또한 이뇨 작용을 촉진해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만성 신부전증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차전자피 효능과 차전자피 스무디 만드는법, 그리고 부작용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하루 혹은 이틀에 한 번 꾸준한 배변 활동을 하고, 항문 질환이 없는 것이 건강하고 활발한 장운동의 조건이라고 합니다.

평소에 변비로 인해 고생이신 분들이라면 오늘 정리해 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변비 탈출하고 장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