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중성지방 낮추는법 : 두부 마요네즈 + 두부 과카몰리 만들기 (탄수화물 커팅)

중성지방 낮추는법 : 두부 마요네즈 + 두부 과카몰리 만들기 (탄수화물 커팅)

 

이번 포스팅에서는 TV 프로그램 ‘나는 몸신이다’에서 소개되었던, 중성 지방이 쌓이는 이유와 중성 지방이 몸에 쌓이면 어떠한 위험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또한 중성지방 낮추는법의 핵심인 '탄수화물 커팅'에 도움이 되는 두부 마요네즈, 그리고 두부 과카몰리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도한 탄수화물이 위험한 이유?

혈관 속 기름은 크게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로 나뉩니다. 우리가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중성지방의 형태로 몸에 축적이 된다고 해요. 특히 우리 혈액 속에 중성지방이 많아지면 혈관을 타고 간을 비롯한 각종 장기에 축적이 되고, 결국 내장 지방까지 쌓이게 된다고 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이런 잉여 지방 세포들 속에는 지방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지방에 들러붙는 지용성 독소를 끌어 당겨 저장시킨다는 점입니다.

 

지용성 독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리가 일상 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것에 지용성 독소가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가공육이나 인스턴트 식품, 화장품, 각종 세정제, 미세먼지, 중금속 등이 있습니다.
가공육이나 과자, 아이스크림 등 각종 인스턴트식품에 들어가는 식품첨가제, 화장품이나 세정제에 들어가는 화학 성분 역시 피부로 흡수되는 지용성 독소라고 하네요.
요즘 환경오염 때문에 미세먼지 등으로 중금속에 노출되기가 쉬운데요, 이런 중금속 역시 지방세포에 달라붙는 지용성 독소라고 합니다.


우리 몸속에 중성지방이 쌓이면 나타나는 변화들

우리 몸속에 중성 지방이 쌓여 독소들이 지방에 달라붙게 되면 다양한 염증 물질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지방세포들이 사이즈를 키워 살이 잘 찌기 쉬운 몸으로 바뀌게 됩니다.

 

또한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로 인해 중성지방이 높아지면 간에도 지방이 쌓여 지방간이 되기 쉽습니다. 이 때문에 간의 해독 능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해독 능력이 떨어진 간이 지용성 독소를 해독하지 못하게 되면서 독소가 체내에 남아 있게 되고, 결국 지방의 사이즈를 키워 염증 물질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Photo by Jonathan Borba on Unsplash


지방간을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질환 정도로 가볍게 보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지방간염 환자의 약 25%는 간섬유화, 간경변증으로 진행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로 몸에 중성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날 방송에서 재활의학과 전문의 김정훈 선생님께서 출연하셔서 중성지방 낮추는법을 알려 주셨는데요, 탄수화물 커팅 식단으로 중성지방 수치를 1057에서 123으로 낮추는데 성공하셨다고 합니다. 또한 탄수화물 커팅을 통해 20kg을 감량하고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례자분도 출연 하셨는데요, 혈액을 맑고 건강하게 만들어 준 탄수화물 커팅 식품이 무엇이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성지방 낮추는법 : 두부의 효능

두부는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에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식사대용으로도 안성맞춤인 식재료인데요, 탄수화물을 대체했을 때 포만감을 주기도 하고, 두부 속 단백질이 혈관 속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소플라빈, 사포닌, 트립신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감소는 물론 심혈관 질환 예방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몸신 두부 마요네즈 만드는 법

 

 

재료 : 두부 150g (약 반 모), 식초 반 큰술, 소금 반 티스푼, 올리브오일 25 ml

  1. 두부는 특유의 비린내를 잡기 위해 끓는 물에 데치거나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데워 준비합니다.
  2. 준비한 두부와 식초, 소금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 줍니다.
  3. 올리브오일은 한꺼번에 넣지 않고 두세번에 나누어 넣으면서 믹서에 갈아 주시면 됩니다.

식초가 두부 속 단백질을 응고시켜 고체 형태로 만들어 준다고 해요.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약간의 쓴 맛이 있는데요, 쓴 맛을 싫어하는 분들은 퓨어 올리브오일를 사용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 기호에 따라 완성된 두부 마요네즈에 아몬드, 땅콩, 깨 등 견과류를 넣어서 함께 먹으면 더욱 고소하게 즐길 수 있다고 해요.

 

이렇게 만든 두부 마요네즈는 파프리카 오이 당근 등의 채소를 스틱 모양으로 썰어 함께 찍어 드시면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는 얇게 썬 토마토 위에 두부 마요네즈를 짤주머니로 예쁘게 짠 뒤, 그 위에 고구마를 작게 잘라 올려 주시면 보기에도 좋고 간편한 요리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

 

 

 

 

 

 

 

중성지방 낮추는법 : 몸신 두부 과카몰리 만드는 방법

 

 

재료 : 두부 한 모(300그램), 아보카도 1개, 양파, 팽이버섯, 당근, 마늘, 완숙 토마토 1개, 들기름, 발사믹 식초, 소금, 피망, 양배추, 배 등 샐러드 재료

  1. 달군 팬에 두부를 으깨 넣고 타지 않도록 중불에서 은은하게 볶아 줍니다
  2. 잘 익은 아보카도는 볼에 넣고 으깨줍니다.
  3. 마늘 양파 팽이버섯 당근을 다져서 팬에 볶아 주세요. (취향에 따라 생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4. 완숙 토마토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뒤 잘게 썰어 준비해 주세요.
  5. 으깬 아보카도에 다진 토마토와 볶은 채소를 전부 넣어 줍니다.
  6. 여기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잘 비벼 줍니다.
  7. 볶은 두부와 샐러드용 채소, 과카몰리를 한 접시에 담아 들기름과 발사믹식초를 뿌려주기만 하면 완성이에요.

 

두부아보카도, 토마토가 주재료이고, 나머지 채소나 과일들은 취향껏 준비하시면 됩니다.
* 토마토의 씨를 제거하는 이유는, 토마토 씨에 있는 렉틴 성분이 장벽에 달라 붙어 소화 흡수를 방해하거나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평소 토마토에 알레르기가 없거나 소화에 문제가 없는 분들은 토마토 씨까지 그냥 드셔도 괜찮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두부 과카몰리 속 아보카도 효능

두부 과카몰리에 아보카도가 사용되었는데요, 아보카도는 함께 먹는 채소의 베타카로틴 성분을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아보카도에는 단일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것은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아보카도 과육에는 '베타시토스테롤' 함량이 높아 장 속에서 콜레스테롤을 흡수를 차단하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나는 몸신이다’에서 소개되었던,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가 위험한 이유와 중성지방 낮추는법으로 소개된 탄수화물을 대체 식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두부 마요네즈와 두부 과카몰리 전부 맛있게 먹으면서 탄수화물을 커팅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네요. 평소에 중성지방 수치가 높거나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오늘 정리해 드린 내용 참고해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