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나는 몸신이다 396회] 혈관에 좋은 음식 견과류 효능 + 구기자의 효능 정리

 

이번 글에서는 지난번 ‘나는 몸신이다’ 396회에 소개되었던 혈관에 좋은 음식인 견과류 효능과 구기자의 효능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견과류와 구기자 모두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꾸준히 섭취하시면 고혈압,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견과류 효능과 견과류 깨소금 만드는 법, 그리고 구기자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견과류 효능

견과류 섭취는 하버드 대학이 혈관 건강을 위해 추천하는 습관이기도 합니다.

하버드 의대 연구 결과 호두 섭취는 총 콜레스테롤을 3%, LDL 콜레스테롤을 3%, 중성지방을 5% 낮출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진행된 연구에서도 견과류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고혈압 유병률이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견과류에는 ‘착한 지방’이라고도 알려진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을 되찾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견과류 깨소금 만드는법

견과류 깨소금은 이날 방송에 출연하신 몸신께서 소개한 방법인데요, 여러가지 견과류를 갈아 깨소금 대신 사용하는 것입니다.

* 재료 : 호두 50g 아몬드 50g 잣 100g 호박씨 100g

[만드는법]
1. 분량의 재료를 믹서에 곱게 갈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2. 완성된 견과류 깨소금은 냉장 보관해주세요. 냉장보관 시 2주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 이렇게 만든 견과류 깨소금은 과일, 샐러드, 나물에 뿌려 먹거나 각종 국물요리, 찌개 등에 기호에 맞게 넣어드시면 됩니다.

실제로 몸신께서 견과류 깨소금을 활용해 드셨던 식단을 살펴보니 과일에서부터 나물 요리까지 다양하게 활용해 드셨더라고요. 견과류 효능을 목적으로 섭취하시기에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방송에서 데친 고춧잎에 견과류 깨소금만 넣은 것을 다같이 시식을 했는데, 이렇게만 먹어도 고소하면서 맛있다고 합니다.

 

 

 

 

 

 

구기자는 어떤 식품?

방송에서는 견과류와 함께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구기자의 효능에 대해 소개되었는데요, 구기자는 예로부터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쓰였던 약재입니다. 붉은 다이아몬드라는 별칭이 있기도 하죠.

중국 의학서인 신농본초경에 따르면 ‘오래 복용하면 근골을 강하게 하며 몸을 가볍게 하고 늙지 않도록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진시황이 불로초를 못 구해서 구기자를 대신 먹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쵝느에는 할리우드 스타 마돈나와 미란다커 역시 건강 관리의 비결로 구기자를 꼽았다고 하네요.

 

 

 

 

 

 

구기자의 효능 : 고혈압 예방에 도움

구기자를 먹으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는 구기자 속 베타인이라는 아미노산 때문입니다.

베타인은 혈관 속 지방과 잘 달라붙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혈관 속 지방인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고혈압, 이상지질 혈증을 예방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혈관 속 지방 뿐 아니라 몸 속 간, 전신에 있는 지방의 연소를 도와 지방간을 예방해주고, 간기능 향상과 전신 지방 축적 억제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기자의 효능 :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구기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로 6주 동안 고 콜레스테롤 식이와 함께 구기자 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동물 실험 결과,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은 줄어들었으며, HDL 콜레스테롤은 좋아졌다고 해요.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과도하게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는 좋은 콜레스테롤인데요, 이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동맥경화나 심혈관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낮아지면 고혈압도 자연스럽게 좋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고혈압이 있는 동물에게 구기자 추출물을 투여한 연구에 따르면, 구기자 추출물 투여 9일 후 혈압이 183.9mmHg에서 145.4mmHg로 38.5mmHg 감소했다고 합니다.

 

 

 

 

 

 

구기자의 효능 : 혈관 청소

구기자는 다른 식품들과 비교를 했을 때 ‘베타인’ 함량이 월등히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식품별로 비교를 해 보면, 인진쑥에는 100g당 1.09mg, 돌미나리에는 1.01mg, 구기자에는 10.52mg의 베타인이 들어 있습니다. 즉, 약 10배 이상 함량이 높은 것이죠.

베타인뿐만 아니라 구기자 속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레산 역시 혈압을 낮추면서 혈관을 청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 몸속 활성산소 제거 및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칼륨, 철분 역시 혈압을 낮추고 혈관 속 노폐물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구기자의 효능 : 인지능력 개선, 간 건강에 도움

구기자는 인지 능력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성인 74명에게 11주간 구기자 추출물을 섭취하게 했더니 주의능력과 인지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해요. 구기자가 혈관 속에 찌꺼기와 노폐물이 침착되는 걸 막아 이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치매를 예방하고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 것이죠.

또한 구기자는 혈관 비만뿐 아니라 전신 지방과 지방간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성인 29명에게 2주 동안 구기자 음료 120ml를 섭취하게 했더니, 식후 에너지 소모가 10% 증가했으며, 허리 둘레는 5.5cm 감소했다고 합니다.

또 동물 실험에서 구기자 추출물을 하루 kg당 0.5g씩 투여를 했더니
간세포 수치를 늘어나는 것을 억제했다고 해요. 즉 간세포 수치가 좋아졌으며, 간 보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구기자 섭취 시 주의사항

구기자는 기본적으로 체내 흡수가 잘 되는 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소화가 잘 되는 진액 형태로 섭취할 때는 1일 70ml 정도를 준수할 것을 권장드려요.

또한 구기자는 수용성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끓여서 드시면 체내 흡수율이 더 높아질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임신부나 특이 질환자는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걸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