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귀 효능 및 부작용, 당귀 뿌리로 당귀차 끓이는 방법 알아보기

 

이번 글에서는 당귀의 효능 부작용, 당귀 뿌리로 당귀차 끓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당귀는 약용식물로 널리 알려진 대표적인 식재료이자 한약재인데요. 최근에는 재배하여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당귀 뿌리와 잎은 건강 식재료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당귀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당귀차 끓이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귀는 어떤 식물?

당귀는 미나리과 당귀속에 속하는 식물로, 전국의 고산 습지에서 자생합니다. 높이 60~90cm 정도까지 자라며, 흰색 꽃과 편평한 긴 타원형의 열매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당귀(當歸)'라는 한자를 풀이해보면 '마땅히 돌아오다'라는 뜻이 된다고 하는데요, 과거 전쟁터에 나가는 남편을 위해 아내가 무사귀환을 기원하는 의미로 당귀를 품에 넣어 주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기도 합니다.

 

 

 

 

당귀 효능 : 여성 건강 및 기력회복, 식욕증진

당귀는 여성 건강 및 부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귀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데요,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의 부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여성의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어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당귀는 기력회복과 식욕증진에도 효과적인 약재인데요. 몸이 허하고 기력이 부족한 사람에게 특히 좋습니다. 기운을 회복시키고 식욕을 증진시켜 건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당귀 효능 : 혈관 및 장 건강에 좋다

당귀는 혈관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당귀의 따뜻한 성질은 몸 전체의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혈관건강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를 통해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체내 혈액이 부족하면 장기능 또한 떨어질 수 있는데요, 당귀는 장의 기능을 개선시켜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배변을 원활하게 하여 장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당귀 효능 : 신경통 및 뇌 건강 개선

당귀는 신경통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당귀를 섭취하면 해열과 진통에 도움을 주며, 어혈을 풀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신경통이나 관절통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두통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당귀에는 뇌의 혈액순환과 대사를 활성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데커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뇌세포를 보호하고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어 뇌건강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당귀 효능 : 탈모예방 및 빈혈개선

당귀에는 탈모예방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당귀를 꾸준히 섭취하면 두피의 건강을 유지시켜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새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당귀의 체내 혈액순환 촉진 효능은 빈혈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을 주는데요. 엽산 및 비타민 B12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당귀 뿌리로 당귀차 만드는 방법

가정에서 당귀 뿌리를 이용해 당귀차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당귀 뿌리로 당귀차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말린 당귀 뿌리를 사용한다면 물에 넣고 끓이면 되고, 생 당귀 뿌리가 있을 경우 말려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귀 뿌리로 당귀차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준비물 : 물 1L, 말린 당귀 뿌리 5~10g

1. 물 1L에 말린 당귀 뿌리 5~10g을 넣고 끓입니다.

2. 물이 끓으면 불을 가장 약하게 줄인 후 20~30분 동안 달여줍니다.

3. 고운 체나 천으로 당귀 뿌리를 걸러내고 물만 마십니다.

 

⇒ 맛을 좋게 하기 위해 꿀을 약간 넣어 드셔도 됩니다.

 

 

 

 

당귀 부작용 및 유의사항

몸에 좋은 당귀이지만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역시 있습니다. 임신 중인 여성은 자궁 수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당귀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당귀의 따뜻한 성질로 인해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두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장기간 또는 다량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당귀 효능과 당귀차 끓이는 방법, 부작용 및 유의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끔 식당에 가면 쌈채소에 당귀가 함께 나오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가정에서도 평소 식사 시 쌈채소로 곁들여 즐겨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양념에 조물조물 무쳐 나물로 만들어 드셔도 좋고요.

 

과하게 드시지만 않는다면 평소 건강 관리 목적으로 섭취해 보셔도 좋을듯 하네요. 특히 평소 몸이 찬 여성이라면 당귀 효능에 주목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